우리 아이 치아 교정, 몇 세부터 시작해야 할까? (+ 진료 후기)

아이의 유치가 빠지고 자라는 것을 보면서, 예쁘게 자라지 않고 삐뚤빼뚤 자라게 되는 것을 보면서 교정을 해야 한다면 언제부터 하는 것이 좋을까? 하는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주로 다녔던 어린이 치과만 다니다가 치료 시기가 좀 늦게 된 경험을 공유 드리고자 합니다. 

우리-아이-치아-교정-몇-세부터-시작-할까?

1. 어린이 치과만 다니지 마세요. 

누구나 그렇겠지만, 저의 아이는 치과에 가려고 하면 겁이 굉장히 많은 편입니다. 매우 어렸던 7~8세보다 초등 고학년이 된 지금은 그나마 나아진 편이지만, 여전히 굉장히 예민하게 생각하는 탓에 저는 익숙한 어린이 치과만 다녔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자라는 것을 보면 아이의 치아가 예쁘게 자라지 않았습니다. 저의 가장 큰 잘못된 생각은, 저와 남편은 치아가 고르게 예쁜 편은 아니지만 교정을 할 만큼은 아니기 때문에 매우 단순하게 생각했다는 점입니다.

치아를 발치할 때 집에서 빼기보다는 치과에서 발치하면 가지런히 곧게 잘 자랄 것이라고 잘못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아빠의 작은 구강 구조와 저의 큰 이빨 유전자를 하나씩 물려받아 아이의 작은 구강 구조에 비해 큰 치아가 자라다 보니, 제대로 자랄 수 있는 공간이 모자라 삐뚤빼뚤한 치아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계속 다니던 어린이 치과에 발치를 하러 다니면서 저는 치과 선생님께 "언제부터 교정을 시작해야 할까요?"라고 계속 질문을 던졌는데요. 돌아오는 대답은 "영구치가 다 빠지면 시작하는 게 좋을 것 같다."라는 답변이었습니다.

여기서 저의 두 번째 실수는 바로 이것입니다. 일반 치과에서만 진료를 받아보고, 교정 전문 치과를 찾아 진료를 받아보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일반 어린이 치과는 교정 전문이 아니기 때문에 답변이 한정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일반 치과에서도 교정을 하긴 하지만, 비용이 매우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이의 치아가 고르지 않아 교정을 해줄 생각이 있다면, 6~7세 정도부터는 교정 전문 치과로 옮겨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아이의 교정, 몇 세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

잘 몰랐던 저는 다니던 어린이 치과에서 교정이 얼마인지 상담부터 받아보려던 차에 금액을 듣고 깜짝 놀랐습니다. 교정 상담비만 10만 원이고, 투명한 교정기가 600만 원이라는 소리에 여러 다른 치과를 알아보았습니다.

우연찮게 아이의 친구가 교정한 것을 보고, 어디 병원인지 소개를 받고 예약을 잡아 상담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저희 아이의 치아 엑스레이를 찍고 상담을 받으면서 다른 아이들의 케이스를 보니 치아 교정을 굉장히 빨리 시작하는 편입니다.

가장 어린 경우는 평균 7세부터도 시작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물론, 교정을 시작할 수 있다는 조건은 아이의 성장 속도에 따라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정답은 없습니다.

아이의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몇 개가 났는지, 구강 구조의 성장 속도 등 다양하게 고려하여 전문의가 판단해야 하지만, 저는 일반 치과의 교정 시작 시기에 대한 답변만 듣다가 교정 전문 치과에 와서 상담을 받아보니 생각보다 빨리 시작할 수 있다는 것에 놀랐습니다.

저희 아이의 상담을 받은 결과, 저희 아이는 아직 영구치가 4개가 자라야 하기 때문에 좀 더 있다가 교정을 시작해야 하는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그전에 비용적인 부분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좀 더 어렸을 때 확장 교정을 해주는 것이 좋으나 아이의 나이를 보았을 때 촉박하다는 의견입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아직 생리를 시작하지 않았기 때문에 구강 구조가 계속 성장하는 중이므로 확장 교정기를 지금이라도 시작하면 나중에 정식 교정을 시작했을 때 치아 발치를 최대한 줄여서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 가철식 확장 교정기는, 교정기를 꼈다가 뺏다가 할 수 있는 교정기입니다. 밥먹을때와, 양치할 때만 빼고는 잠자는 시간을 포함하여 모두 교정기를 끼고 지내는 것입니다.

    이 장치는 위턱(구개, Palate)을 넓히기 위해 사용하는 교정 장치로, 주로 어린아이들에게 사용되며, 아래턱보다 위턱이 좁거나 치아가 제대로 정렬되지 않는 경우 활용됩니다.

    특히, 아이의 구강 구조가 작아 영구치가 제대로 자리 잡지 못할 때 많이 추천되는 교정 치료법으로, 보통 6~12세 사이에 시행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 시기는 위턱의 뼈가 완전히 굳지 않아 천천히 확장시키면 정상적인 치아 배열을 돕는 데 효과적입니다.

3. 교정 전문의 원장이 하는 치과를 선택하세요. 

파주-운정-교정-정문-치과-미소채움치과

아이의 교정을 위해 몇 군데 상담을 받아보니, 치과 원장님이 교정 전문의인지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교정은 대부분 몇 년에 걸쳐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력과 신뢰를 갖춰야 하는 곳임은 물론이며, 대표 원장님이 교정 전문의라면 교체되는 경우가 없어 믿고 장기적으로 진료를 받을 수 있는 곳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병원을 알아보다 보면 거의 일반 치과 의사 선생님이 대표 원장님이고, 교정을 전문으로 하시는 선생님께서는 주에 몇 번만 오시는 페이 선생님이다 보니 바뀌는 경우도 흔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이곳저곳을 상담해보며 가장 신뢰가 가고, 직원분들도 친절하시며, 대표 원장님이 교정 전문이신 분은 파주 운정의 미소채움치과라는 곳입니다.


파주-운정-교정전문-치과

교정을 시작하면 정기점검을 해야하므로, 거리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 치과는 저희집에서 운이 좋게도 도보로 걸어갈수 있는 곳이기도 하기에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원장선생님께서 설명을 해주시다보면, 집중해서 잘 듣는다 하여도 처음 교정을 접하는 사람이라면 전부 다 알아듣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계속 중간중간 상담을 하시며, '혹시 여기까지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있으세요?' 물어보시며 체크를 해주십니다. 

또한 저는 이곳을 선택한 이유는, 대학병원 수준의 협진 진료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 치과에는 치주과 전문의, 치아교정과 전문의, 보존과 전문의, 통합치의학과 전문의 모두 계시기 때문에 진료를 받다가 또 다른 문제가 생기면 바로 전문과 선생님의 진료를 받거나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4. 교정비는 얼마정도 할까?

교정에 관한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자세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그 검사에 대한 비용은 6만 원입니다. 근처 어린이 치과에서 교정에 대한 자세한 검사는 10만 원이었습니다.

교정-전에-하는-본뜨기

자세한 검사를 하고 나면, 그 검사 결과지를 갖고 아이의 구강 구조, 일반적인 기준에 대해서 어느 정도로 성장하고 있는지, 향후 어떤 교정 절차를 거쳐야 하는지에 대한 자세한 상담을 해주십니다.

위 사진은 저희 아이의 치아를 본뜬 조형물입니다. 한눈에 봐도 얼마나 삐뚤빼뚤하게 배열되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구강 구조가 작아 치아가 배열될 수 있는 공간이 너무 적어, 확장을 해주는 확장 교정기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만 11세이기 때문에 아직은 교정 효과를 볼 수 있는 시기지만, 좀 더 일찍 왔다면 여유롭게 할 수 있었다고 하셨습니다.

확장 교정기도 아이의 상황에 따라 모두 가격이 다르지만, 저희 아이의 경우 180만 원에 진행했습니다. 이 교정기를 장착해야 하는 시기는 약 1년~1년 반 정도 걸린다고 보면 됩니다.

특히, 제일 잘 보이는 앞니가 옆으로 삐뚤게 배열되어 있는데요. 지금은 아직 어려서 아이가 크게 신경 쓰지 않지만, 점점 자라면서 치아에 대한 고민으로 콤플렉스가 생길 수 있어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마무리하며

아이의 치아 교정은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처럼 늦게 알아 후회하지 않도록, 미리 교정 전문 치과에서 상담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이의 성장 속도에 맞춰 적절한 시기에 교정을 시작하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신뢰가는 교정전문 치과를 찾으시는 것이 중요하며, 금액은 모두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다르므로 참고만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12세 어린이, 가철식 확장 교정기 착용 40일째 후기!

>> 초등 고학년 아이의 가철식 확장 교정기 착용 적응기

>> 어린이 부정교합 치료비, 보험으로 보장받을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