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비 블라인드가 갑자기 안 움직일 때! 손쉽게 해결한 방법
저희 집은 일부 창문에서 콤비 블라인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느날 갑자기 손잡이를 당겨도 전혀 움직이지 않았는데요. 위로 올려보려고 해도 움직이지 않고, 내려보려고 해도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이틀 정도를 남편이 고쳐보려고 했으나 해결하지 못했었는데요, 딱 이것을 교체하니 신기하게도 바로 정상작동이 되었습니다.
1. 콤비블라인드란?
콤비 블라인드는 일반 롤스크린 블라인드와 달리 두 겹의 원단이 겹쳐지는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원단에는 빛을 통과시키는 투명한 부분과 차단하는 불투명한 부분이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이를 조절하여 원하는 만큼의 빛을 실내로 들일 수 있습니다.
2. 손잡이를 당겨도 전혀 움직이지 않을 때 해결한 방법
저희 집 안방 창문은 블라인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침마다 올리고, 저녁엔 내려서 빛을 차단해 암막 커튼처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매일매일 올리고 내리고를 반복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한지 7년차가 되고 나서야 처음으로 고장이 났는데요, 아무리 손잡이를 당겨도 올려지지도 않고 내려지지도 않아 매우 당황스러웠습니다.
현재 사용한지 7년차가 되고 나서야 처음으로 고장이 났는데요, 아무리 손잡이를 당겨도 올려지지도 않고 내려지지도 않아 매우 당황스러웠습니다.
부품들이 손상된 것은 없는지 분해해보니 엔드캡 일부분이 파손되어있는것을 찾았습니다. 엔드캡은 헤드레일 양 끝을 막아주는 마감 부품인데요, 혹시 이 부분이 파손되어 톱니바퀴처럼 돌아가야 하는데 돌아가지 않는걸까 하고 다른 방 정상제품의 부품으로 교체해보았지만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 콤비블라인드 엔드캡
유튜브에서도 이런 경우를 찾아봤지만 제가 못 찾는 것인지, 움직여지지 않는 경우에 해당하는 해결 방법은 전혀 찾을 수가 없어 포기하던 무렵, 아무리 잡아당겨도 움직여지지 않는것을 보니, 손잡이 줄과 같이 달려있는 톱니바퀴처럼 움직이는 부분인 기어가 문제는 아닐까 싶어 이것 역시 다른 방 정상 제품의 부품과 통째로 교체해 보았습니다.
엔드캡과, 손잡이 줄과 같이 달린 기어를 모두 통째로 교체해보니 드디어 해결이 되었습니다!
▲ 손잡이 줄과 기어부품
두 개 모두 줄을 당겨보았지만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잘 움직이기도 했기 때문에 이유는 더욱이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블라인드가 위로도 아래로도 전혀 움직이지 않으니, 해당하는 부품들을 전부 싹 교체해 본 것뿐입니다.
너무 궁금해 챗지피티에 물어보니 아래와 같은 답변이 있습니다.
'오래된 부품의 경우 내부 윤활제가 굳거나 오염되어 기어의 움직임이 방해받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부품은 윤활 상태가 더 좋아 쉽게 회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고 보니 두 개의 차이점은 내부에 노란색 이물질처럼 보이는 부분인데요, 하나는 노란색이 조금 더 많은 상태이고 나머지는 거의 없는 편입니다.
제가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더 이상의 설명은 어려우나, 혹시 사용하던 블라인드가 손잡이를 당겨도 위아래로 전혀 움직여지지 않는다면, 엔드캡이 파손된 곳은 없는지 살펴보시고 손잡이 줄이 달린 기어 부분을 통째로 같이 교체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