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동행카드 단기권 출시! 실물카드 재고 확인하는 법, 외국인과 내국인 실물카드 환불방법
서울시에서는 2024년 7월, 기존에 30일권만 있었던 기후동행카드를 단기권으로도 출시하였습니다. 1일부터 7일권까지 선택하여 충전 가능하며, 이용구간은 기존과 동일하게 서울지역 내 지하철과 김포골드라인, 서울시 면허 시내버스, 마을버스, 심야버스가 해당됩니다. 외국인과 내국인의 환불 방법 차이를 알려드립니다.
1. 기후동행카드 단기권 출시 (가격,충전방법,이용구간,혜택)
기후동행카드 단기권은 유효기간 동안 서울 시내버스, 지하철, 도시철도 등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정액권 카드입니다.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고 탄소 배출을 줄임과 동시에 외국인 관광객과 서울을 단기간 방문하는 사람들의 교통 편의를 위해 만들어진 서비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충전할 수 있는 가격도 다양하게 출시되었습니다.
1일권 5,000원 / 2일권 8,000원 / 3일권 10,000원 / 5일권 15,000원 / 7일권 20,000원
가장 많이 사용된 권종으로는 3일권>5일권>2일권>7일권>1일권 순이라고 합니다.
- 30일권과 단기권 카드와의 차이점
- 기존엔 따릉이를 포함하여 충전할 것인지 미포함 하여 충전할 것인지 선택 가능했으나 단기권은 무조건 따릉이가 미포함입니다.
-기존 30일권은 청년 할인이 가능했으나 단기권은 청년 할인이 되지 않습니다.
- 30일권은 서울 거주자나 혹은 장기 체류자에게 적합하지만, 단기권은 주로 내국인, 외국인 모두 관광을 목적으로 하는 단기 방문자에게 적합합니다.
- 실물 카드 구매 후 단기권 충전 방법 및 재충전
(코레일, 공항철도, 신분당선에서는 충전 불가)
- 실물 카드를 구매 후 충전 가능한 교통카드 무인충전기에서 원하는 권종을 선택 후 해당 금액을 현금으로 결제해 주세요. (신용카드 사용 불가)
- 카드의 만기 일자를 확인하세요. 만기 일자 전 카드는 재충전 및 다른 금액으로의 권종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표시된 만기일 이후에 권종변경 및 충전이 가능하므로 반드시 카드의 만기 일자를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 만기 전 재충전 및 권종변경을 하려고 한다면 내국인은 역사 내 무인충전기에서 카드 사용 정지 후, 티머니 홈페이지에서 환불 신청을 한 후에 환불 처리된 카드는 재충전 및 권종변경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외국인 경우에는 환불 절차가 쉽지 않으므로 만기 일자가 지난 후 재충전하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 기후동행카드 이용구간
- 서울지역 지하철 + 김포골드라인
- 서울시 면허 시내버스, 마을버스 (심야버스 포함)
(1호선) 온수/금천구청 - 도봉산 / (2호선) 전구간
(3호선) 지축 - 오금 / (4호선) 남태령 - 진접
(5호선) 방화 - 강일,마천 / (6호선) 전구간
(7호선) 온수 - 장암 / (8호선) 전구간
(9호선) 전구간 / (우이신설선) 전구간
(신림선) 전구간 / (공항철도) 김포공항 - 서울역
(경의중앙선) 수색 - 양원,서울역 / (경춘선) 청량리 - 신내
(수인분당선) 청량리 - 복정 / (김포골드라인) 전구간
(버스 노선 번호만 입력하면 간단히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기후동행카드가 이용 가능한 버스 노선은 전면 유리창과 하차문 인근에 '기후동행카드 이용가능 버스' 안내문이 부착되어 있어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기후동행카드 구매시 혜택
2. 실물 기후동행카드 판매처 및 재고 확인하는 법, 지하철 역사 내 전화번호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하는 핸드폰으로는 모바일 티머니 앱을 다운받아 회원가입을 하면 실물 카드가 필요 없이 카드 발급도 가능하며, 충전, 환불까지 모바일로 가능합니다.
그러나 아이폰을 사용하거나 디지털 취약자라면 모바일 카드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실물 카드를 구매하여 충전해 사용해야 합니다.
실물 카드를 구매할 수 있는 곳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서울교통공사 서울지역 내 1-8호선 역사 내 고객안전실 - 현금 구매만 가능
- 서울시 지하철 역사 인근 편의점(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 현금, 카드 구매 가능
카드는 3,000원에 구매할 수 있으며, 현금과 카드로 모두 구매 가능한 곳은 편의점이므로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재고가 있는지 조회할 수 있는 곳은 CU가 가장 편리합니다. 검색만 하면 지점별로 재고가 몇 개인지 알 수 있습니다.
▲ 포켓CU 앱을 다운받아 재고 조회를 클릭하여 '기후동행카드'를 입력합니다. (앱을 다운받지 않고 사이트로 접속해도 가능합니다)
▲ 위와 같이 CU편의점 지점별로 재고가 조회됩니다. 위 이미지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점포별로 더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방문을 하기 전에는 반드시 전화로 다시 한번 재고가 있는지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의점은 검색만 하면 전화번호가 나오지만 지하철 역사 내 고객안전실은 검색을 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다음은 지하철 역사 내 고객안전실 전화번호를 쉽게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 서울교통공사를 접속합니다 -> 전체 노선도에서 원하는 역을 클릭합니다 -> 아래 그림과 같이 역정보를 클릭하면 해당하는 역사의 전화번호를 볼 수 있습니다.
3. 실물 카드 외국인과 내국인 환불 방법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다가 카드의 만기 일자 전에 더 이상 필요하지 않아 환불을 받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환불을 받을 때는 실물 카드의 3,000원은 환불되지 않으며, 소정의 수수료 500원을 제외하고 잔액이 환불됩니다.
- 내국인 환불 절차
- 무인충전기에서 카드 인식 후, '환불(카드 사용 정지)' 버튼 누르기 (사용기간 만료 전 실물카드 사용정지 필수)
- 사용기간 만료일+15일 이내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 접속하여 환불을 접수
- 티머니 홈페이지에서 '티머니 카드&페이' 메뉴 > 기후동행카드 > 정상카드 환불 신청 (환불금 입금 계좌 정보 등을 입력)
-접수가 완료 기준으로 현금 결제 시 계좌 입금이 되며, 카드 결제 시에는 카드 취소
- 외국인 환불 절차
- 국내계좌 미보유 단기체류 외국인은 티머니 본사를 방문하여 현금 환불
- 티머니 본사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후암로 110 서울시티타워 15층 티머니 / 지하철 1호선, 4호선 서울역 10번 출구(서울시티타워와 연결되어 있음)
- 티머니 전화번호 : 1644-0088
외국인의 경우에는 지나가는 길이 아니라면 굳이 티머니 본사까지 직접 가서 환불을 받기는 번거로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외국에 가서도 교통패스를 사용 후 굳이 남은 금액을 환불하러 가지는 않을 것 같기 때문입니다. 실물 카드를 좀 더 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된다면, 내국인은 모르겠지만 외국인 관광객에게는 편리한 패스가 되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