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자세한 설명(가입조건,필요서류,대출)
요즘의 청년들이 과거에 비해 집을 장만하는 것에 어려움이 많아졌다는 것은 슬프게도 사실입니다. 이런 점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청년 우대형 청약저축'을 새롭게 업그레이드하여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혜택을 강화시켰습니다. 가입 조건부터 대출까지 어떠한 조건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청약 주택드림 청약통장이란?
34세 이하 무주택 청년들의 자산 형성과 내 집 마련을 위한 통장으로 결혼, 출산, 다자녀 등 전 생애 주기에 걸쳐 추가 혜택을 주는 주거지원 방안입니다.
2. 청약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 자격 조건
- 연령 : 만 19세 - 34세 무주택자
- 소득 : 연 소득 5,000만원 이하
- 세대주 여부 불필요 (기존 청년 우대형과 달리 완화됨), 결론적으로 본인 명의로 된 집이 없는 무주택자라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 현역 군인도 가입 가능
3. 금리 혜택
- 기본 금리 : 2.8%
- 우대 금리 : 1.7%p (2년 이상 가입 유지 시)
- 최대 금리 : 4.5% (기본 금리 + 우대 금리)
4. 납입 조건
월 최소 2만원 - 최대 100만원 까지 납입 가능 (기존 50만원 한도에서 상향 조정)
5. 중도 출금
청약 당첨 시 계약금 용도로 1회에 한해 중도 출금 가능 (청약이 당첨되어 청약권 소멸 후에도 추가 납입 가능)
6. 세제 혜택
무주택 세대주이면서 직전년도 신고소득(근로/사업/기타소득) 5천만원 이하인 자에게는 이자소득 500만원 까지는 비과세 대상입니다. (직전 과세 기간에 비과세 소득만 있는 현역 군인 또는 최근 전역한 사람도 해당)
*세재란 세금제도를 뜻하는 말입니다.
연간 납입액 600만원 한도 내에서 비과세 혜택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7. 소득공제 혜택
납입금액의 40%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300만원 한도) 총 급여 7,000만원 이하의 근로소득자, 무주택 세대주 기준입니다.
8. 청약 시 분양가와 전용면적 제한이 있을까?
제한 조건으로는 분양가 6억원 이하, 전용면적 85㎡(약 25.7평) 이하의 주택에 청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9. 기존 청년 우대형 청약저축 가입자는 다시 가입해야 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별도의 신청 없이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자동 전환됩니다.
10. 일반 주택청약 종합저축 가입 상태라면?
- 가입 가격 조건을 충족한다면 필수 서류 지참 후 은행 또는 모바일에서 전환 신청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기존에 청약이 당첨된 계좌라면 당연히 전환할 수 없습니다.
-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전환하기 위한 서류 : 신분증, 직전연도 소득확인증명서 혹은 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무주택확인서가 필요합니다.
소득확인증명서 : 국세청 홈택스 웹사이트나 모바일에서 발급 가능.
소득 원천징수영수증 : 회사에서 발급 가능.
무주택확인서 발급 : 청약통장을 가입 한 은행 창구에서 발급 가능. (일부 은행은 모바일에서도 가능), 정부24 홈페이지에서도 무주택확인서 발급가능
11. 청약통장 가입 가능 은행은?
신한, 농협, 하나, 우리, 국민, 기업, 부산, 대구, 경남은행에서 직접 가능 가능합니다.
12. 청년 주택드림 대출 신청 조건은?
-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에 1년 이상 가입 기간이면서 1,000만원 이상 납입 실적이 있어야 합니다.
- 만 39세까지 당첨 시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 2025년부터 분양가 80%까지 최저 2.2% 금리로 대출 가능합니다.
- 소득 7,0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기혼자는 부부합산 1억원)
- 최장 40년까지의 장기 대출이 가능합니다.
13. 청년 주택드림 대출의 결혼, 출산 다자녀 혜택
결혼 시 0.1%p, 최초 출산시 0.5%p, 추가 출산시 1명당 0.2%p, 추가 대출금 금리 인하 지원이 가능합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젊은 층의 내 집 마련을 위한 좋은 기회입니다. 결혼을 하든, 안 하든 언젠가는 부모님에게서 독립할 거주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조건이 충족된다면 세금과 대출금리 혜택이 있으니 제가 젊은 시절로 돌아간다면 꼭 들었을 청약 통장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인 우려도 있는 것 같긴 합니다. 요즘 턱없이 분양가가 높다 보니 6억원 이하의 분양가를 서울에서는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도 6억원 이하의 공공 주택 뉴홈을 많이 짓겠다는 정책도 내놓고 있는데요, 실효성이 있는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인 우려도 있는 것 같긴 합니다. 요즘 턱없이 분양가가 높다 보니 6억원 이하의 분양가를 서울에서는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도 6억원 이하의 공공 주택 뉴홈을 많이 짓겠다는 정책도 내놓고 있는데요, 실효성이 있는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그러나 모두 서울에서만 주거지를 마련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저 역시 제가 서울에서 출퇴근을 했지만 주거지는 경기도였습니다. 개인의 상황에 맞는 현명한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