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광고형 요금제 콘텐츠 제한 목록, 있긴 있다.

넷플릭스의 광고형 요금제를 사용 시 약 10% 정도의 콘텐츠 제한 목록이 있다고 하였는데요, 저는 사용하면서 계속 검색을 해봤지만 쉽게 찾을 수는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글을 계기로 처음으로 자물쇠 있는 콘텐츠를 보았습니다. '바이킹스'와 '하우스 오브 카드'입니다.

1. 넷플릭스 광고형 스탠다드 요금제란?

다른 요금제에 비해서 한화 기준 월 5,500원으로 넷플릭스를 저렴하게 이용하는 대신에 시청 중 광고가 재생되는 요금제입니다. 대부분의 시리즈와, 영화, 애니메이션을 이용할 수 있지만 일부 라이센스 제한으로 시청할 수 없는 콘텐츠도 있습니다. 시청할 수 없는 콘텐츠는 해당 썸네일에 자물쇠 모양으로 표시됩니다. 

광고는 한 시간을 기준으로 짧게는 15초, 길게는 50초까지의 다양한 분량의 광고가 3개까지 재생되기도 하며 어떤 영상은 2개가 나오기도 하고 어떤 것은 1번만 나오기도 합니다. 물론 광고 3개가 연달아 나오는 것은 아니며, 중간중간 적정한 분량 기준으로 배치되어 나옵니다. 

넷플릭스-광고-요금제-광고표시

이렇게 광고 몇 번째가 현재 재생되는 중인지 알 수 있으며, 광고가 남은 초까지도 알려줍니다. 하지만 유튜브처럼 광고 건너뛰기를 할 수 없으며 빨리 감기도 안됩니다. 
  • 지원되는 디바이스에서 동시 접속 2명까지 시청 가능
  • 풀 HD로 시청 가능
  • 지원되는 2대의 디바이스당 매월 최대 15개의  콘텐츠 저장 가능 (매월 1일 재설정 됨)

2. 넷플릭스 광고형 요금제 제한 목록

저는 광고형 멤버십을 가입하여 사용한 지 3개월 정도 됩니다. 처음에는 한 달만 사용해 보자 이런 생각이었지만 아직까지 해지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한 목록이 무엇인지도 너무 궁금해서 계속 이것저것 검색해 보며 찾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를 사용하는 시간에 따라 다르겠지만 하루 종일 시청하는 분은 없을 것입니다. 새로 올라온 콘텐츠, 혹은 본인이 보고 싶었던 것들 위주로 보실 텐데요. 저는 아직까지 제가 원하는 영화나, 외국 예능 등을 보지 못한 것은 없었습니다. 

자물쇠로 락이 걸려져 있는 모습이 어떤 형태로 되어있는지도 너무 궁금해서 이것저것 찾아보았지만 제 취향에 한해서는 결국 찾지는 못했습니다.

넷플릭스에서는 현재 라이센스 문제로 국가별로 다르지만 5 - 10%의 콘텐츠를 시청할 수 없다고 하였고, 구체적인 목록은 밝히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어떤 기사를 보면 디즈니, NBC 유니버설, 소니픽처스, 워너브러더스에서 제작하는 콘텐츠가 제한 목록이라고 하였으며 계속 협상 중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또한 기사에 따르면, 광고형 요금제 제한 목록으로 확인된 콘텐츠는 
  • 하우스 오브 카드
  • 못 말리는 패밀리
  • 피키 블라인더스 - 
  • 뉴걸
  • 라스트 킹덤
  • 굿 플레이스 
  • 스카이폴
  • 28일 동안
  • 이미테이션 게임
  • 애니메이션 '배드 가이즈'
위와 같은 목록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일일이 해당 목록을 검색해 본 결과 일부는 계약 종료인지 검색이 되지 않았고 일부는 자물쇠 표시가 없는 시청 가능한 목록입니다. 아무래도 협상이 잘 되어 콘텐츠 제한 목록에서 해제되지 않았을까 하고 추측해 봅니다.

자물쇠였다가 현재 시청 가능한 목록으로 변경된 콘텐츠는 '피키 블라인더스' '라스트 킹덤' '굿 플레이스' '이미테이션 게임' 그리고 애니메이션 '배드 가이즈'입니다.

위 목록 중 아직까지도 시청할 수 없는 콘텐츠는 '바이캉스'와 '하우스 오브 카드'입니다.

넷플릭스-광고-요금제-제한목록


자물쇠가 표시된 영화를 클릭하게 되면 재생 버튼 대신에 아래와 같이 멤버십을 변경하라는 내용으로 표시됩니다.


넷플릭스-광고형-요금제-제한-목록


3. 광고는 무슨 기준으로 나오는 것일까?

넷플리스 광고형 요금제에 가입하는 단계에서, 시청하는 국가와 그리고 회원이 제공하는 취향과 나이, 시청 중인 콘텐츠의 장르 등의 정보를 바탕으로 나옵니다. 

4 넷플릭스 광고형 요금제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 광고형 요금제가 제공되지 않는 국가에 거주할 때 사용 불가
  • 타사 결제 파트너를 통해 패키지로 넷플릭스를 이용하고 있는 경우 사용 불가
  • 사용 중인 디바이스에 따라 광고형 멤버십과 호환되지 않는 경우 사용 불가 
(디바이스의 호환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 : 넷플릭스 로그인 -> 홈 화면 왼쪽에서 메뉴 클릭 -> 하단에서 고객지원 -> 멤버십 호환성 선택

5. 키즈 프로필에서도 광고가 나올까?

키즈 프로필에서는 광고가 재생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키즈 프로필의 시리즈 및 영화의 경우 광고형 멤버십에서 시청할 수 없는 일부 콘텐츠에 자물쇠 아이콘이 표시될 수는 있습니다. 멤버십 변경은 성인 프로필로 전환해야만 가능합니다. 

6. 광고형 요금제에서는 크롬캐스트가 불가하다.

이 요금제에서는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여 TV에서 넷플릭스를 시청할 수 없습니다. 모바일 디바이스를 사용하여 TV에서 넷플릭스를 시청하려면 광고 없는 요금제로 변경해야 합니다. 

7. 필자의 생각

저는 개인적으로 광고형 요금제에 대해서 아주 만족하며 사용 중입니다. 물론 일부 콘텐츠에 제한이 있고 광고가 재생되긴 하지만, 실제로 경험해 본 결과 더 비싼 요금을 주고 광고가 없는 요금제를 선택하고 싶은 마음이 들 정도는 아닙니다. 

광고가 재생되는 것을 핑계로 화장실이라도 다녀올 수 있고, 한자리에 오래 머물지 않고 움직여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하여 만족합니다. 자물쇠가 걸려있는 콘텐츠를 자주 접해보지도 않아서 이번 글을 계기로 처음 보았을 정도입니다. 

또한 요즘에는 멤버십 요금제가 많아진 시대이기 때문에 이것저것 구독하는 요금들만 모두 합쳐도 많게는 2-3만원입니다. 한 가지 소망이 있다면 5,500원 요금제가 오르지 않길 바랄 뿐입니다.